위성항법시스템(GNSS)
미국의 GPS와 유럽의 Galileo.. 그리고 러시아, 중국, 일본, 인도...
black rabbit
2008. 3. 27. 13:06
내가 GPS(또는 GNSS)를 처음 연구하기 시작하던 때, 위성항법 시스템은 GPS아니면, GLONASS 둘 밖에 없었다. GPS는 미국의 위성항법 시스템이고, GLONASS는 구 소련의 위성항법 시스템이다. 하지만 그 당시에 러시아의 경제 사정이 GLONASS를 운용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, 가용한 시스템은 GPS가 유일했고, GLONASS는 교과서에서만 볼 수 있었다. (최근에는 러시아도 GLONASS 현대화 계획을 발표하고 위성 수를 갖춰 나갈 것을 알렸다. )
그런데 지금 위성항법 시스템 연구에서의 큰 화두 중 하나는 유럽의 Galileo다. Galileo는 유럽연합에서 추진 중인 위성항법 시스템이다. 수년 전 부터, 국제 학회에서 Galileo와 연관된 논문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. 현재 Galileo는 초기 계획보다 많이 늦어져서, 시험위성만 올라가 있을 뿐이다.
이 뿐 아니라 중국에서는 COMPASS라고 이름지은 위성항법 시스템을 추진중이다. 또 일본과 인도도 독자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.
연구하는 입장에서는 시스템이 많이 나와서 연구거리도 많아지고, 관련 산업도 발전했으면 하는 바램이다. 하지만 순수한 연구원의 이런 마음과 달리, 각 항법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는 복잡한 정치/경제적 역학관계가 있다고 한다. ^^;